생물종 다양성(Biodiversity)

2023. 2. 14. 07:50카테고리 없음

728x90

생물종 다양성(Biodiversity)


세상에는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것 들이 있습니다. 우리 입에서 나간 말과 행동입니다. 그리고 흘러가는 시간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지구생명의 다양성이 파괴 되어 가는 것입니다. 이 시간에도 어떤 종이 환경오염으로 멸종 되어 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오늘은 국립 생물자원관에서 근무하신 김진환박사님을 모시고 생물다양성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우리지구 5억천만 평방킬로미터에는 인간이 추측하는 생물은 약 211만3천종이 있다고 합니다.
지구의 온도 최저는 북극점의 영하89.2도 이고 가장 더운 곳은 미국 네바다주의 데스벨리가 영상 56.7도라고 합니다. 지구의 평균온도는 15도인데 지구온도가 2도 올라가면 인류도 파멸 한다고 합니다.
생물종 다양성은 종 다양성, 생태계다양성, 유전자 다양성(유기물 합성으로 성질이 다른 진화의 산물)으로 구분하는데 왜 생물종 다양성이 중요 할까요?
생물종 다양성은 인류식량의 원천이라고 합니다.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의약품의 원료입니다. 의약품의 70%는 생물자원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항암 치료제의 40%가 생물을 사용 한답니다. 버드나무, 팔각치향, 개똥쑥 등에서 좋은 의약물질을 추출하여 치료에 용용 합니다. 호랑이풀이라는 병풀에서는 마데카식산이라는 물질로 상처 치료에 사용하는 마데카솔을 만들고 녹나무에서는 캄파라는 물질, 버드나무에서는 살리실산, 박하에서는 멘톨을 추출하여 안티프라민도 만든답니다.
또 하나는 에너지자원의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인류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에너지 자원인 생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는 미적, 레크레이션 가치, 생태관광 그리고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윤리적, 도덕적인 가치도 있습니다.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해야 종다양성 유지, 수질오염방지, 강우량조절, 토양침식방지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파악한 생물종 211만3천종 중에 동물종은 152만종으로 약 72%이고 식물종은 38만종으로는 18% 정도라고 합니다.
동물계는 환형, 절지, 태형, 척삭, 자포, 윤형, 연체, 극피, 선형, 편형, 선구, 윤형으로 나눈답니다.
우리나라 생물종은 56,248종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벌 종류는 3,630종이 있는데 사라지거나 위협받고 있는 생태계로 꿀벌들이 사라지면 인류는 몇 년 만에 멸망한다고 합니다. 벌들의 식물 수정을 통하여 열매를 얻게 되는데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인류는 식량위기가 오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습지, 갯벌, 논, 강, 하천이 오염 되거나 개발로 생물다양성이 파괴되어 가고 있습니다.
각 종간 다양한 유전적 차이의 유전적 다양성이 필요 합니다. 독특한 염색체, 유전자 그리고 DNA의 다양성을 통하여 건강한 종을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세계의 역사를 바꾼답니다. 멕시코에서 들어온 한 종류의 감자만 재배한 유전자가 다양하지 못한 감자 농사로 아일랜드의 감자 역병으로 인한 대기근 때문에 전체인구 800만명 중 150만명이 사망한 사례도 있습니다. 여러나라 무역이 흔치 않았던 시절의 재앙 이였습니다.
현재 유전자 다양성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AI(조류인플린자)는 생물다양성 상실이 낳은 재앙이랍니다. 한 종류의 복제닭은 생물다양성이 제로상태로 전염병에 취약 합니다.
지구환경을 보전 하고자 모인 각국정상들의 사상 최대 환경회의(UNCED)에서는 기후변화, 사막화방지, 생물다양성을 논의 했다고 합니다. 172개국 108개국 정상이 참석한 회의 인데 현재는 가장 부자나라인 미국이 탈퇴 했다고 합니다.
생물종 감소원인으로는 서식지파괴와 상실인데 무분별한 개발과 도시화가 문제입니다. 그리고 기후변화, 환경변화와 오염, 남획, 밀렵 그리고 외래종의 유입으로 토종생물이 감소하는 원인도 있습니다.
생물종 감소에 대한 새로운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관행을 탈피하고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의, 식, 주 문화를 고려하고 도시화와 산업화를 조절해야 합니다.
생물종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페러다임이 필요합니다. 개발과 보전에 대한 고민을 정부기관과 국민 모두가 참여하여 다양한 생물종이 살아남아 후손들에게 물려줄 책임도 있습니다.
멸종 되어가고 있는 생물들의 소식을 접할 때 섬뜩한 생각마저 듭니다.
풍요롭고 다양한 생명들이 지구의 미래의 소중한 자원들입니다.